의료법인 플러스 아이미코 최첨담 의료장비와 최상의 의료서비스로  환자분들께 보답하겠습니다

건강정보

Home >커뮤니티> 건강정보

제목

ACSM 2020 피트니스 트렌드 Top 10

이제 운동은 우리 삶의 일부가 되었다. 오픈서베이가 발표한 2019년 웰니스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국내 거주하는 20~50대 남녀 1,000명 중 운동을 하는 비율은 57.1%였다. 그렇다면 2020년엔 어떤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할까? 미국 대학스포츠의학회인 acsm에서는 건강·운동 전문가의 설문을 통해 매년 피트니스 트렌드를 발표한다. 올해는 무엇이 1위가 되었는지, 그리고 주목할만한 피트니스 트렌드가 무엇인지 살펴보자.

1위 웨어러블 테크놀로지
2020 피트니스 트렌드

웨어러블 테크놀로지는 2020년에도 부동의 1위를 지켰다. 2016년 이후 1위를 놓치지 않았던(2018년은 예외) 웨어러블 테크놀로지는 피트니스 트래커, 스마트 워치, hr 모니터 및 gps 추적 장치를 포함한다. 예를 들어 핏비트, 삼성 기어 fit2, 애플 워치 등이 그것인데, 이를 이용해 사용자는 심박 수, 소모 칼로리, 걸은 시간, 칼로리 등을 추적할 수 있다. 측정의 정확성에 대한 의문이 있었지만 이러한 문제는 충분히 해결된 것으로 보인다.

2위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hiit)
2020 피트니스 트렌드

강한 강도의 운동과 약한 강도의 운동을 교대로 하고 짧게 휴식하는 방법이다. 일본 체육대학의 체육학과 교수이자 ‘hiit로 체지방을 줄이자’ 저자 오카다 타카시 교수는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이 20~60분 유산소 운동과 비교해 지방을 9배가량 연소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부 운동전문가는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은 잘못하면 부상 확률이 높다고 경고했지만, 이 방식은 전 세계 체육관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다.

3위 그룹 트레이닝
2020 피트니스 트렌드

5명 이상 모여 운동을 하는 그룹 트레이닝은 의도적으로 설계된 대규모 수업을 통해 개인을 가르치고 이끌고 동기를 부여한다. 이는 사이클링, 줌바와 같은 댄스 기반 수업, 스텝 수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형이 있고 여러 가지 체력 수준에 효과적이고 운동 동기를 부여하는 세션으로 설계되었다.

4위 프리 웨이트 트레이닝
2020 피트니스 트렌드

과거 설문 조사에서는 ‘근력 운동’으로 나왔지만, ascm은 카테고리가 너무 광범위하다고 판단되어 이번 설문에서는 프리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바뀌었고, 선보이자마자 4위를 차지했다. 이는 프리 웨이트, 바벨, 케틀벨, 덤벨 등을 포함하는데, 강사는 각 운동에 적합한 동작을 가르친 후 이것이 완성되면 점차 무게, 즉 저항을 증가시킨다. 또한 새로운 운동을 계속 추가할 수 있어 쉽게 운동에 지루함을 느끼는 사람에게 좋다.

5위 퍼스널 트레이닝
2020 피트니스 트렌드

퍼스널 트레이닝은 2006년 acsm의 피트니스 트렌드 설문조사가 시작된 이후로 10위 안을 벗어나지 않았던 카테고리다. 한국에서도 이제 헬스클럽에서 퍼스널 트레이닝, 즉 pt를 받는 사람이나 전용 pt 숍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는 트레이너가 운동 능력을 테스트하고 목표를 설정해 일대일로 교육하는 방식으로 통증 완화, 몸매 가꾸기 등 고객의 개별 요구와 목표에 맞는 운동을 처방하는 것이 특징이다.

6위 운동이 약이다
피트니스 트렌드

운동이 약이다(emi: exercise is medicine®)는 모든 환자가 병원을 방문했을 때 1차 진료 의사 및 기타 의료인이 신체 활동을 평가하고 관련 치료를 권장하는 글로벌 건강 프로그램이다. 현재, 미국을 시작으로 캐나다, 일본, 싱가포르 등에서 시작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명지병원 김진구 병원장이 이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7위 보디 웨이트 트레이닝
2020 피트니스 트렌드

보디 웨이트 트레이닝은 말 그대로 내 몸무게를 이용해 운동 하는것이다. 몸무게의 저항과 신경 운동을 조합을 이용하는 것이 특징으로 최소한의 장비만 사용해 효과적이다. 이는 2013년 주목받기 시작한 이후로 2018년까지 전 세계 헬스 클럽에서 인기를 끌었다.

8위 노인 피트니스 프로그램
2020 피트니스 트렌드

오픈서베이의 2019년 웰니스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50대가 운동하는 비율(67.2%)은 20대(53.6%)에 비해 높았다. 시간이 지날 때마다 사람들은 더 오래 살고, 오래 일하며 건강하고 오래 활동한다. 또한 나이가 듦에 따라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젊은 사람보다 경제력이 있어 노인 피트니스 프로그램은 2018년부터 10위 안에 들고 있다. .

9위 건강·웰니스 코치
2020 피트니스 트렌드

건강 웰니스 코치는 지원, 목표 설정, 지도 및 격려를 제공하는 강사와 일대일(때로는 소규모 그룹)로 접근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행동 과학을 건강 증진 및 라이프 스타일 의학 프로그램에 통합하려는 추세로 나타난 것으로 보는데 행동 변화 중재 전략을 사용하여 고객의 가치, 요구, 비전 및 단기 및 장기 목표에 중점을 둔다. 이전 설문 조사에는 웰니스 코치만 들어 있었지만 올해 설문 조사에는 ‘건강’이라는 용어가 추가되어 추세를 더 잘 설명한다.

10위 검증된 피트니스 전문가 고용
2020 피트니스 트렌드

검증이 안 된 전문가에게 자신의 몸을 맡기는 걸 좋아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2019년 처음 선보인 이 카테고리는 전문적인 교육 및 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한 피트니스 전문가를 고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반증한다. 더 많은 인증 프로그램이 acsm을 통해 승인받았고 고용주는 미국 운동전문가 등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